오산시 생활공구 무료대여 DIY여성들에 ‘큰 인기’
오산시 생활공구 무료대여 DIY여성들에 ‘큰 인기’
  • 신지윤 기자
  • 승인 2021.06.07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신】오산시(시장 곽상욱)는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생활공구 무료대여 서비스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오산시는 가정에서 사용빈도가 적지 않지만 구입해 비치하기가 애매한 생활 공구와 가정에서 보관이 어려운 공구를 시민에게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를 2018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대여 공구는 가정용 공구세트, 충전 드릴, 사다리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공구 약 31종이다.

시민들의 호응이 좋아 매년 대여건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의 대여건수가 2019년 58건에서 2020년 122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욱희 노인장애인과장은 “생활공구 대여서비스를 3년째 운영하면서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생활공구 대여건수가 전반적으로 증가했다.”며“이는 유튜브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셀프시공(DIY)이 활성화되면서 여성 혼자서 집수리, 인테리어 등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 여성의 대여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생활공구 대여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노인장애인과 1472살핌팀 이기영 팀장은 “여성이 공구대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용도와 사용법을 정확히 설명하고 사용처를 확인해 혼자 하기 어려운 시공인 경우 또는 대여자가 취약계층인 경우는 현장 상황에 맞는 시공 조언 및 현장 지도를 병행하고 있다.”며“여성들이 스스로 집수리 등을 하면서 본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다.” 고 밝혔다.

한편 생활공구 무료대여서비스는 오산시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오산시 홈페이지 및 1472살핌팀에 전화(☎031-8036-7472)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