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모의훈련…‘준비 완료’
영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모의훈련…‘준비 완료’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1.04.0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부터 만75세 어르신 1만여명 화이자백신 접종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청 전경

【뉴스신】경북 영주시(시장 장욱현)는 9일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가 설치된 국민체육센터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국민체육센터 예방접종센터에 초저온냉동고와 발전기, 무정전 전원장치 등을 설치 완료하고 지난 8일 센터 설치·운영 적합성 등에 대해 경북도의 협동점검을 마쳤다.

영주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오는 22일부터 만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입소자·이용자, 종사자를 우선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2시부터 진행된 이날 모의훈련에는 경상북도 및 영주시 관계자, 경찰·소방·군부대 인력 50여명과 가상접종자 30명 등 총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시간 동안 실시됐다.

훈련은 화이자 백신 이송과 보관, 예진 및 접종·관찰 그리고 이상반응 발생을 가정하고 초기 응급조치 후 구급차로 응급실까지 이송하는 등 각 단계별 대응과정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실제 접종상황과 동일하게 진행됐다. 실제 예방접종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예방접종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다.

모의훈련 종료 후 유관기관 참석자들은 접종 진행상의 개선 및 보완사항 등에 대한 총평을 실시했고, 시는 이날 지적된 사항에 대한 보완을 통해 완벽한 접종체계를 마련하고 접종에 나설 예정이다.

시는 이날 경북도의 모의훈련 평가를 통해 예방접종센터의 개소 승인과 백신공급이 이뤄진 후 오는 22일부터는 순차적으로 만 7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화이자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안전한 백신접종을 위해 사전준비부터 접종 직후 이상반응 모니터링 체계 구축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철저하게 접종을 준비해 왔다”며 “개소일까지 철저히 준비해 예방접종률 향상과 시민의 집단면역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75세 이상 어르신의 81%가 백신 접종에 동의했다. 관내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마을은 각 마을별 집결지를 지정해 수송 체계를 구축하는 등 차별화된 수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