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국립 전문과학관 유치 본격 추진
평택시, 국립 전문과학관 유치 본격 추진
  • 신지윤 기자
  • 승인 2020.04.0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택호관광단지 내에 유치, 관광과 과학 체험 시너지 효과 기대 -

푸른하늘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국립 전문과학관 유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평택시는 2일, 과학관 유치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6일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의 과학기술 이해를 높이고 지역 간 과학문화 체험기회 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전문과학관 건립사업 공모를 시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에, 지역 특성을 반영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성․운영할 수 있도록 중규모 전문과학관 1개소의 건립을 지원한다. 총사업비는 국비 245억원, 지방비 105억원을 포함 350억원이 투입된다.

 평택시는 과학관 유치를 위해 지난 10월부터 자문위원회를 구성, 기본구상 용역 및 설문조사 등 사전준비를 차근차근 진행해 오고 있다. 주민 의견도 중요한 만큼 여론 수렴을 위한 설명회도 준비 중이며 지역의 다양한 의견과 함께 평택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담아 공모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과학관은 현재 개발 중인 평택호 관광단지 내에 전문과학관을 유치할 계획이며, 과학관이 유치되면 관광단지와 함께 시민 휴식공간과 과학체험관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평택시를 비롯 중서부권은 과학문화 인프라가 부족해 국립과학관 건립이 절실한 실정”이라면서 “시민들의 과학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및 과학 진흥을 위해 전문과학관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