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하수슬러지 추가 반입지분 무상확보
김포시 하수슬러지 추가 반입지분 무상확보
  • 신지윤 기자
  • 승인 2019.01.2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안양시 수도권매립지 반입지분 이전 협약체결
김포시, 수도권매립지 하수슬러지 반입지분 무상 추가확보
김포시, 수도권매립지 하수슬러지 반입지분 무상 추가확보

 

김포시는 지난 10, 안양시와 수도권매립지 하수슬러지 반입지분 이전 협약을 체결해 일 63톤의 하수슬러지 반입지분을 무상으로 추가 확보 했다고 밝혔다.

시는 그 간 악취 등 환경문제로 관내 자체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건설보다는 지리적으로 가까워 타시군보다 운반비에서 경제성이 있는 수도권매립지에 반입지분을 확보하는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가지고 있는 일 37의 반입지분을 추가 확보하고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201710 착공해 공사 중인 광역슬러지 3단계 사업에 분담금 납부 방식으로 참여해 82 반입지분을 확보 하는 등 이번 안양시와의 협약체결로 63톤의 수도권 매립지 하수슬러지 반입지분을 무상으로 확보하게 됐다.

전상권 상하수도사업소장은 김포시는 광역슬러지 3단계 사업과 안양시 반입지분 인수로 인한 추가 확보로 김포시하수도기본계획에서 예측된 2025년 하수슬러지 발생량의 대부분(91%)의 물량을 수도권매립지에서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협약의 의의를 전했다.

이번 협약체결로 김포시는 건설비용으로 126억 원에 해당하는 수도권매립지 반입지분 일 63톤을 무상확보 하게 됐으며, 안양시는 하수슬러지 자원화시설 설치사업을 국고지원을 받아 추진하게 돼 지자체간 협업행정의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